철분 결핍: 이해하고 이를 관리하는 법
한국인 사이에서 흔하게 관찰되는 철분과 비타민 D의 부족은 알고 계신가요? 지속적인 피로감은 잠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로 간과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피로감은 철분 결핍에 의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의 주요 원인
20대와 30대 여성, 그리고 출산을 앞둔 여성들은 특히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에 노출될 수 있는데, 그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철분 및 혈액이 몸에서 필요한 양보다 많이 배출되는 경우
- 철분 흡수 능력이 불충분한 경우
-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적절하게 섭취하지 않는 경우(예: 다이어트)
- 임신, 출산, 수유 등으로 몸이 철분을 평소보다 더 많이 필요로 하는 경우
일일 철분 필요량
성인 일반 남성: 8mg 성인 일반 여성: 18mg 임신 중인 여성: 27mg 수유 중인 여성: 9mg 50세 이상의 여성: 8mg
철분 결핍 대비
생리 중인 여성,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 그리고 채식주의자들은 철분 결핍에 취약하므로,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철분을 공급하는 음식
철분 결핍으로 인한 증상들
- 피로감: 충분한 휴식 후에도 몸이 무겁고 힘이 없는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는 철분 부족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 철분이 부족하면 가슴 통증, 심장 박동 수가 빨라지고, 호흡이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산소가 혈류를 통해 필요한 부위로 효과적으로 운반되지 않을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 두통과 현기증: 철분이 부족하면 뇌가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두통과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인지능력 장애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 식욕 감소: 철분 결핍은 식욕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먹는 것에 대한 의욕이 감소합니다.
- 창백한 피부: 철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평소보다 창백해질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으로 적혈구 수가 감소하면, 이는 창백한 피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집중력 감소: 철분 결핍으로 인해 하루 종일 기분이 저조하거나 병적으로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과 집중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손톱 파손 및 탈모: 손톱이 쉽게 깨지거나 얇아지거나 큐티클 주변에 흰 반점이 생기는 것은 철분 결핍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