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숍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막막해지기도 합니다. 커피숍을 차리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와 비용이 필요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커피숍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노하우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커피 전문점 창업 비용
커피 전문점 창업을 고민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비용입니다. 커피 전문점 창업 비용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독서실 창업비용(스터디 카페)에 대해 알아보기
- 개인카페창업, 경쟁력 있는 카페 운영을 위한 팁
- 카페 알바의 모든 것 – 일급, 업무, 그리고 찾는 방법
- 창업 종류, 아이템 및 업종에 따른 분류 방법 2023년
카페 인테리어와 크기에 따른 비용
사람들이 카페에 오는 이유는 커피를 마시기 위함도 있지만, 그 공간을 즐기기 위해서 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가 중요합니다. 다른 곳보다도 카페 인테리어의 평당 인테리어 비용은 높은 편입니다.
평당 적게는 120만원 ~ 많게는 200만 원 정도의 인테리어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0평 규모의 카페라면 1500만 원, 20평 규모라면 3000만 원 정도가 인테리어 비용으로 들어갑니다.
커피머신 및 가구 비용
커피머신을 비롯한 냉장고, 집기와 기구들을 구매하는 데에도 돈이 들어가고, 인테리어 소품과 테이블, 의자를 놓는 데에도 돈이 들어갑니다.
커피머신, 그라인더, 제빙기, 블렌더, 온수기, 테이블 냉장고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케이크를 판다면 냉장 쇼케이스도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것을 따진다면 3000~6000만 원 정도가 들어갑니다.
임대보증금과 월세
임대보증금과 월세는 카페 전문점 창업 비용에 포함됩니다. 유동인구가 많고 상권이 발달된 지역의 경우, 보증금은 45천만 원이고 월세는 평균적으로 250-300만 원 정도입니다. 그러나 유동인구가 적은 지역의 경우, 보증금은 1000-2000만 원, 월세는 100-150만 원 정도입니다.
또한, 권리금은 카페를 인수하지 않는 경우 1000-2000만 원 정도가 적당하며, 중심 상권인 경우에는 1억 원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SNS가 발달함에 따라 중심 상권보다는 동네 상권에서 가격 경쟁력과 마케팅을 통해 외부에서 손님이 찾아오게 하는 것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카페 전문점 창업을 위해서는 10평 규모에서 67000만 원, 20평 규모에서는 1억 원 이상의 투자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를 현금으로 보유하지 않은 경우, 각종 창업자금 대출을 통해 투자 비용을 마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더불어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창업자금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