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시도하지만, 대부분은 실패한다. 이러한 실패의 이유 중 하나는, 돈이 창업의 시작과 끝을 결정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결코 맞지 않다.
이 글에서는 창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돈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볼 것이다.
시작하기 전에

돈이 모든 것은 아니다!
- 돈이 창업에 성공하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 돈은 창업에 있어 중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창업자의 역량과 아이디어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이 능사는 아니다
- 프랜차이즈 사업은 잠재적인 창업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 그러나 프랜차이즈 사업은 창업자가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큰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 또한, 프랜차이즈 사업은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게 되는 상황에서 수익성이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창업하기
- 창업을 할 때, 최소한의 비용으로 시작하면,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시작할 때 가장 큰 고정비는 인건비와 임대료이다. 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 예를 들어, 1억원이라는 창업 자본금이 있다면, 이 중에서 1~2천만원을 사용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창업을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성장하는 그 기간을 버틸 수 있는 금액을 마련하기
- 창업을 시작하면 오랜 기간 동안 수입이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창업자가 돈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창업은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 따라서,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5~8천만원 정도를 생활비로 마련하는 것이 좋다.
창업이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특히 은퇴를 앞두고 있는 사람들이나 시드 자금을 마련한 사람들은 창업이라는 길을 선택할 때 더욱 신중해야 한다.
이들은 이미 한 번 성공한 후의 안정적인 경제적 기반이 있기 때문에 창업에 대한 거부감이 덜할 수 있지만, 이것이 창업에 대한 모든 위험을 제거해 주지는 않는다.

처음부터 잘못된 창업의 시작은 돈이다. 준비된 돈에 맞춰서 창업하려는 사람들은 대개 실패한다. 1억이 준비된 사람은 1억에 맞게, 10억이 준비된 사람은 10억에 맞게 창업을 준비한다.
하지만 이는 불필요한 지출이 될 수 있다. 10억이 준비된 사람이 3천만원이 필요한 테이크아웃 전문점을 오픈하려고 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돈이 없어서 창업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창업의 꿈을 미뤄둔 채 안타깝게도 살아간다. 이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한계를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면 창업을 위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