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오송금 대처 방안,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
신용대출 중 비대면 가입자가 급증하고 있는 동안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 활용법
비대면 금융거래의 증가
비대면 금융거래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 요즘, 한 시중은행의 실적 자료에 따르면 2019년~2021년 상반기까지 신용대출 중 비대면 가입자의 비중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비대면 계좌개설/상품가입 등 온라인 방식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늘면서, 계좌이체 역시 폰뱅킹, 온라인 뱅킹 등 비대면 이용 고객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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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오송금 증가의 이유와 실수 방지
비대면 계좌이체 건이 증가한 만큼 계좌번호를 잘못 적어 다른 사람에게 송금하는 ‘착오송금’ 실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8년~2021년까지 착오송금 관련 민원만 약 3000건 이상이라는 데이터가 그것을 보여줍니다. 이에 2021년 7월 6일부터 본격 시행된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를 활용하면 돈을 잘못 보낸 후에도 환불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 소개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는 잘못 계좌이체한 돈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신속하게 반환받을 수 있도록 예금보험공사가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제도 시행 이후, 4월 말까지 총 8,862건, 131억원의 지원신청을 받아, 이 중 2,649건(33억원)을 반환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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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 신청 방법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 신청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 내 착오송금 반환 지원 사이트에 접속 후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예금보험공사 본사 상담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 활용을 위한 유의 사항
지원 대상, 신청 방법, 지원 비대상인 경우 등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와 관련된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여 금융 거래에 있어서 불필요한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착오송금 회수에 소요되는 비용은 개인별로 달라질 수 있으니 이 점도 기억하세요. 만약 추가적인 궁금증이 생긴다면, 예금보험공사 대표번호 1588-0037로 문의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