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분배와 Lorenz 곡선의 한계
지니 계수는 이탈리아 통계학자 Corrado Gini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는 한 국가의 소득 분포 상태를 시각적으로 이해함으로써 Lorenz 곡선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완전한 평등을 나타내는 대각선과의 비교
대각선과 로렌츠 곡선 사이의 면적은 소득 분배의 완전한 평등을 나타냅니다. 대각선과 대각선에 의해 생성되는 직각 삼각형의 아래쪽 부분 사이의 면적은 두 면적을 나누어 계산합니다. 이 비율은 소득 불평등의 지표로 사용되며 지니 계수라고도 합니다.
지니 계수의 측정과 한계
단일 숫자로 표현되는 불평등 정도
지니 계수는 소득분배의 평등 정도를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0과 1 사이의 단일 숫자로 표현되어 완전한 평등을 0, 완전한 불평등을 1로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 측정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특정 소득 계층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
정부 정책과의 연관성
지니 계수는 한 국가의 정부가 빈곤, 기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줄이는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국제 규모에 대해 한 국가의 사회 보장 시스템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처럼 지니 계수는 글로벌 경제와 국제개발계획에 필수적입니다.
높은 지니 계수와 불평등의 관계
소득 불평등과 부패로 이어지는 경향
지니 계수가 높다는 것은 소득 불평등과 빈곤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부 개인은 더 많은 돈을 통제함으로써 더 많은 권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불평등은 더 많은 부패로 이어집니다. 45% 미만인 낮은 지니 계수는 낮은 불평등과 낮은 빈곤 수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정부 정책의 성과와 미래 전망
지니 계수는 정부가 시민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경제 지표입니다. 정부 정책이 경제적 불평등을 얼마나 잘 줄이는 데 성공했는지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국가가 사회 안전망과 경제 개발 계획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