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수신이란 무엇인가?
유사수신은 법적으로 인가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수신행위를 의미합니다. 유사수신은 은행,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투자회사, 투자자문회사 등과 같은 등록 기업처럼 타인으로부터 투자금을 받고 이에 상응하는 투자수익을 제공하는 행위입니다.
그러나 유사수신은 법적인 절차와 등록, 신고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유사수신행위 피해 대응방법과 주의사항 3 유사수신행위 피해 대응방법과 주의사항 2](https://late.kr/wp-content/uploads/2023/07/01-7.webp)
유사수신의 대표적인 사례
유사수신을 피해하기 위해서는 유사수신의 대표적인 사례를 알아야 합니다. 유사수신을 하는 업체들은 맹목적인 고수익을 보장하며 투자 권유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수익을 보장하는 투자 권유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정식 등록 기업이 아닌 유사수신업체에서는 투자 손실에 대한 보장을 약속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투자는 불특정한 수익과 손실이 동반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 손실을 완전히 보장한다는 주장은 위험한 것입니다.
유사수신의 피해 대응방법
유사수신 피해자들은 다음과 같은 대응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식 등록 기업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정식 등록 기업은 법적인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하므로 유사수신을 하는 업체와 거리를 둘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사수신을 하는 업체의 수익모델을 검증해야 합니다. 투자자들은 자체적으로 투자 수익모델을 검증하는 체계와 방법론을 만들어야 합니다.
유사수신의 문제와 대응방안
유사수신은 투자자들에게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항상 유사수신에 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투자자들은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와 상담하여 유사수신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고 대응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투자 전에는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에 문의하여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자의 역할
마지막으로,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에 대한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유사수신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현실을 인식하고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유사수신행위에 대한 감독과 대응은 투자자들 스스로의 책임이며, 안전한 투자를 위해 항상 경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