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이도염이란? 이해하기
외이도는 귓바퀴와 고막 사이의 길을 나타냅니다. 외이도염은 이 경로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세균이나 곰팡이에 의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상황을 가리킵니다.
외이도염의 주요 증상
외이도염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는 가려움입니다. 귓바퀴가 가려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분비물이 생성되고 외이도에 축적되어 일부를 차단하여 청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이 악화될 경우, 통증이 심해져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귀 압박이나 귓바퀴를 잡아당기는 행위는 통증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극심한 염증은 고름과 같은 분비물이 생성되거나 청력 저하와 같은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 원인 파악하기
급성 외이도염은 특히 여름철에 발병하며, 대부분 세균성 감염에 기인합니다.
수영, 습한 기후, 두툼하고 털이 많은 외이도, 외이도 외상, 과다하거나 부족한 귀지, 이어폰이나 보청기의 빈번한 사용, 피부 질환, 당뇨병, 면역 저하 상태 또는 땀 많은 체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 치료 방법 및 자연 치유
대부분의 외이도염은 약물 치료를 통해 개선됩니다. 특히, 분비물을 제거하고 귀에 약물을 넣는 방식과 구강 약물이 일반적입니다.
외이도염의 원인이 파악된 경우에는 원인을 제거하고 외이도의 자연 산도를 유지하여 방어 메커니즘을 복원하게 해야 합니다.
귀를 깨끗이 소독하고 항생제와 진통제로 치료하거나 고름 주머니가 형성된 경우 이를 절개하여 고름을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 예방법
외이도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귓속에 면봉, 휴지, 분무액이나 용액, 손가락 등을 넣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외이도를 후비거나 파는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
수영시에는 수영모를 착용하여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며, 목욕 후에는 드라이어를 사용해 약한 바람으로 귓속의 물기를 말려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