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 카드 : 균형과 중용의 아름다운 상징

타로의 22장 중에서도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지닌 카드, 절제. 이 카드는 ‘절제’, ‘균형’, ‘중용’, ‘조절’, ‘비율이 맞게 뒤섞다’ 등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다른 타로에서는 균형 아카나로 불리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절제’라는 용어가 더 어울립니다.

절제 카드 : 균형과 중용의 아름다운 상징 3

왜냐하면 균형은 절제보다 의미의 폭이 좁기 때문이죠. 절제가 있어야만 바로 균형이 나오는 것이죠. 이것을 여인의 물붓기로 상징적으로 표현하는데, 이는 서로 다른 두 물질을 알맞은 비율로 조절한다는 뜻입니다.

상징 풀이 – 여인의 황금색 잔

절제 아카나에서 중요한 상징물은 여인의 손에 있는 황금색 잔입니다. 여인은 날개를 단체 황금색 잔 두 개를 양손에 잡고, 한쪽 잔에서 다른 잔으로 물을 따르는 모습을 보입니다. 여인의 허리에는 푸른색 물줄기가 마치 은하수처럼 두 잔을 이어주고 있습니다. 여인은 물이 넘치지 않게 조심스레 아래쪽의 잔을 받쳐서, 우아하게 곡예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 아름다운 장면은 마르세유 타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죠.

역사적 배경 – 중세 미술의 영향

이 절제 카드는 13번의 죽음 카드와 마찬가지로 중세 미술의 상징을 그대로 차용한 것입니다. 중세 미술에서는 절제의 알레고리를 죽음 카드 다음에 그린 관습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알레고리에 대한 올바른 풀이가 부족했습니다. 여인이 든 황금색 잔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것이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는지 이해하면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황금색 잔의 의미 – 적절한 조화와 중용

여인이 든 두 잔은 각기 다른 액체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치에 따라 위쪽은 물, 아래쪽은 포도주로 알 수 있습니다. 여인이 물을 부어 포도주의 농도를 조절하는 이 장면이 바로 절제의 핵심을 나타냅니다. 포도주를 물에 부어 농도를 조절하는 관습은 고대 그리스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는 중용 또는 올바른 비율로 섞도록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절제의 균형과 중용

절제의 상징은 자기 분수에 맞게 알맞게 섞어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8번 정의 카드와는 다르게 이 카드는 내적인 중용을 강조합니다. 타로 사용자가 이러한 미묘한 차이를 이해한다면, 적절한 조화와 중용의 도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절제의 현대적 해석 – 정교한 삶의 기술

절제 아카나는 정교한 삶의 기술을 익히길 강조합니다. 적절한 방식으로 다양한 것들을 조화시키고 융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음을 잘 다스려 중용의 도를 익히면, 우리는 더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마치 독한 양주에 물을 타서 마실 때 적절한 비율을 맞추지 못하면 떨떠름하거나 민숭민숭해질 수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아카나 도해와 현대적 해석

이 절제 카드는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을 암시합니다.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고, 애정에 관해서는 과정을 이해하라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사업이나 다른 문제들도 해결되어가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또한, 이 카드는 이질적인 상황이 뒤섞여야 할 필요를 강조하며, 이는 필요성이 당신에게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의미와 연결

절제 아카나는 교류, 인연, 사교, 친절, 균형, 온도 조절, 왕복과 다양한 의미와 연결됩니다. 또한, 건강적인 측면에서는 허리, 방광, 혈액순환, 스트레스, 저혈압, 수족냉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직업적으로는 통신회사, 외환 딜러, 항공승무원, 해운업과 연결되며, 애정적으로는 사교성, 이심전심, 먼 데서 온 인연, 국제결혼과 연관이 있습니다.

인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