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방울토마토 키우는 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방울토마토를 키울 예정이며, 이미 키웠던 경험도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새싹을 가져와서 몇 달 동안 키웠더니 방울토마토가 열매를 맺어 맛있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아직 덜 익은 방울토마토가 있지만 처음 방울토마토를 키워보는 거라서 아직은 어색합니다.
알맞은 환경 조성
방울토마토를 키우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도와 흙입니다. 방울토마토는 낮 기준으로 25-27도, 밤 기준으로 17-18도의 온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베란다에서 키우기 때문에 온도 조절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수가 좋고 보수력이 있는 깊은 흙이 좋으며, 흙의 모래와 점토 비율도 중요합니다. 흙의 점토 비율을 37.5%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또한 열매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해가 뜰 때 햇빛이 강렬하게 들도록 해야 합니다.
씨앗 발아와 유지
방울토마토를 다시 키우기 위해서는 방울토마토 하나를 까서 그 안에 있는 씨앗을 화분에 심어주면 됩니다.
만약 방울토마토가 제대로 자라지 않거나 시들어간다면 흙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므로 흙을 먼저 삽으로 골라줘야 합니다.
씨앗은 구하기도 쉽고 새싹을 돋기를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방울토마토 씨앗을 발아시킬 수 있습니다.
튼튼한 지주대 준비
방울토마토는 덩굴 식물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자라나고 많은 힘을 받습니다. 따라서 지주대가 튼튼해야 합니다. 지주대를 미리 제대로 준비하여 방울토마토가 쓰러지거나 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방울토마토를 키우는데 있어서 올바른 환경과 씨앗 발아, 지주대의 튼튼한 지지가 중요합니다. 알맞은 관리를 통해 신선한 방울토마토를 수확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