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까?
아이가 한 살 정도가 되면 아이와 놀아줄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많아집니다. 아이에게는 궁금한 것들로 가득한 세상이기 때문이죠. 부모라면 이 시기에 아이와 더욱 재밌게 놀아줄 방법을 고민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할 수 있는 것들이 정말 많아져요. 아이의 팔과 다리의 발달이 굉장히 빨라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제 아이는 쉽게 걸을 수 있고 물건을 집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아직 일어서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아이는 조금씩 무언가 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말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부모라면 어떤 느낌인지를 대략적으로 눈치채게 됩니다.
엄마나 아빠 등과 같은 말을 하는 것처럼 들리기도 해요. 이렇게 조금씩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아이와 끊임없이 교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 집에서 놀아주는 방법
집에서 아이와 놀아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아이를 안고 그네처럼 살짝 당겨주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즐거워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안전한 놀이 방법을 택하게 되는데, 바로 무릎에 아이를 앉히고 버스 놀이를 하는 것이죠.
먼저, 다리를 쭉 편 다음에 아이를 무릎 사이에 앉힌 다음, 버스나 기차처럼 소리를 내면서 출발 또는 도착, 좌회전, 우회전이라고 말하며 가볍게 움직여주면 됩니다.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처럼 말이죠. 아이의 반응을 보면서 아이가 좋아한다면 행동을 조금 더 크게 해 주어도 괜찮습니다. 분명, 아이가 정말 즐거워할 거에요.
또 다른 방법으로 집에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아무런 색연필을 사용해서는 안되고 아기들을 위한 전용 색연필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아이가 그림을 그리다가 입에 넣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아이가 그림을 그릴 때는 주변이 색연필로 낙서가 될 수 있으므로 도화지 아래에 신문지나 박스 등을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의 언어 발달을 위해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이죠.
비교적 단순하면서도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준다면 아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최근에는 아이들을 위한 정말 다양한 장난감들이 많기 때문에 위의 방법이 아니더라도 재밌는 장난감을 구매해서 아이와 집에서 놀아줄 수 있을 거에요.
특히, 미니카와 같은 자동차 장난감은 활동성이 좋은 아이들에게 좋은 장난감이 됩니다. 미니카를 밀면서 하루 종일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겠죠.
아무리 바쁘다고 할 지라도 최대한 여유가 될 때마다 아이와 놀아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에요. 전체적으로 아이가 크게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매우 중요한 시간임은 틀림없습니다. 또한 부모와 아이의 정서적인 교감을 위해서도 중요한 것이죠.
아이와 함께 야외활동을 할 때에도 아이가 성장하면서 야외활동의 빈도가 많아집니다. 이럴 때는 길을 걷다가도 꽃이 있다면 구경시켜주는 것도 좋아요. 작은 색상의 차이와 냄새까지도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는 명확하게 사물을 구별할 수 있으며, 동물들에게도 관심이 커지는 시기이죠. 아이를 위한 실내 놀이터도 추천합니다. 단, 보호자가 항상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고 있어야 합니다.
1 thought on “한 살 아이와 놀아주는 방법 – 아이와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까?”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