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잠투정은 자연스러운 현상
우리 아이는 왜 이렇게 잠투정이 많을까?라고 생각한다면, 사실 아이는 잠투정이 많아야 하는 게 맞다. 그 나이 때는 그것이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이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아이가 잠투정을 하면서 쉽게 잠에 들지 못한다면 아이와 부모를 위해서 아이가 잠에 들 수 있도록 몇 가지 조치를 취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아이가 잠투정을 하는 이유
아이가 잠투정을 하는 이유는 어쩌면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지 않아서 그럴 가능성이 크다. 아이들은 어른들에 비해서 얕은 잠을 자는 시간이 길어, 깊게 잠에 들지 못한다. 그러다 보니 어른들도 마찬가지지만 훨씬 더 감각이 예민해져 있다. 작은 소리나 습한 공기에도 쉽게 잠에서 깨버리는 것이다.
따라서, 잠을 들기 전에 아이가 잠을 잘 잘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아이가 쾌적하게 잘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의 쾌적한 수면환경
일단 쾌적한 수면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여름에는 특히 더운 날에는 잠에 들기 어렵기 때문에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에어컨을 켜서 실내 온도를 22~25℃, 습도는 50~55%로 유지하는 것이 숙면에 매우 도움이 된다. 또한, 잠을 자기 전에 아이가 잘 자기 위해서라도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주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아이가 잠이 들 때는 불을 끄고 조용하게 하거나 자장가를 불러주면 아이가 잘 잘 수 있게 된다. 어른들도 마찬가지지만, 수면 리듬이 깨지면 더욱더 아이가 보챌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지켜야 한다.
사랑과 다정한 손길로 아이를 달래주세요
아이가 잠에 잘 들지 못하거나 잠투정이 심해질 때는 가슴이나 등을 토닥토닥 다독여주면 된다. 아이가 편안한 느낌을 받으면 더 쉽게 잠이 들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부모의 사랑과 다정한 손길이 아이의 안정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1 thought on “아이는 왜 잠투정을 부리는 걸까?”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