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수면 습관을 정리하는 중요한 시기
아이가 밤에 울기 시작할 때, ‘아이는 우는 것이 일!’ 이라는 생각으로 잠시 내버려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면 아이 스스로 울음을 그치는 경우도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장기간 지속될 때에는 어려운 일입니다. 여러분들이 잘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밤에 울 때에는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잠자는 시간과 깨어있는 시간 조절하기
생후 4개월부터 아이의 수면 습관을 정립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므로, 엄마가 주도권을 잡고 잠자는 시간과 깨어있는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울게 내버려 둘 수 없을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가만히 안아주면서 울음을 그칠 때까지 기다려 봅시다.
기분전환으로 울음을 그치게 하기
그래도 그치지 않을 때에는 기분전환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업어 주거나, 가능하다면 밖에 나가서 산책을 해주거나, 잠깐 드라이브를 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아빠, 엄마, 가족 모두가 협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께하는 것이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수면 연습
생후 4개월부터 12개월 사이의 아이는 잠드는 연습을 하며, 보통 잠들기 전과 잠을 자다 깨서 우는 일이 많습니다.
배도 고프지 않고 기저귀도 이상이 없는데 안이가 계속 운다면 ‘아이가 잠드는 연습’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주세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아이는 혼자 잠드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엄마의 안아줌에 주의하기
아이가 울 때마다 엄마가 안아준다면, 아이는 엄마가 안아줄 거라는 기대로 매번 울어버리고 맙니다. 이 부분을 생각해서 아이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는 스킨십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자주 안아주되, 밤에는 너무 자주 안아주지 않도록 합시다.
아이의 식사와 수면 환경 체크하기
아이가 먹는 젖이나 우유의 양은 충분한가요?
이불을 너무 많이 덮어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자기 전에 그림책을 읽어 주거나, 자장가를 불러 주어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어 줍시다. 아이를 자주 안아주어 스킨십을 중요하게 생각합시다. 밤에 우는 행동이 언제까지나 지속되는 것은 아니므로 지나치게 신경쓰지 않도록 합시다.
결론
아이가 밤에 울 때에는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지속될 경우에는 엄마와 아빠의 관심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수면 습관을 만들어주고, 기분전환을 통해 울음을 그치게 하며, 아이의 자립심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나 아이의 상태를 지켜보며 적절한 지원과 사랑을 주는 것이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