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아기
태아기 > 신생아기 > 영아기 > 유아기 > 아동기 > 청소년기
태아는 임신 9주부터 태어날 때까지를 의미합니다. 이 시기에는 인체 모양이 분간이 가능할 정도로 명확하게 구분되는 시기입니다.
신체 각 부분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3개월부터 성별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적으로 보면 임신 2개월 전의 이제 막 수정란이 착상된 상태라 하더라도 태아로 간주됩니다.
영아기
영아는 첫돌(한 살)까지로 볼 수 있습니다. 신생아는 영아를 부르는 또 다른 명칭이라고도 합니다. 영아가 더 포괄적인 개념이며, 일반적으로 신생아는 영아보다도 좀 더 좁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퇴원하기 전까지를 신생아라고 말합니다. 영아는 신생아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신생아는 태어난 지 수일 미만의 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영아라고 말할 때는 성장 기준으로 보는 경우도 많아, 걷기 전 단계의 아기를 의미합니다.
유아기
영아와 유아를 합쳐 영유아라고 말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1개월 미만을 신생아기, 생후 24개월까지(두 돌 이전)를 영아기로 보는데, 유아기라고 하면 7세 미만으로(만 6세 전후)까지의 아이들을 말합니다. 즉, 유아기는 취학 전 아이들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동기
아동기는 일반적으로 어린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나이입니다. 일반적으로 6세부터 12세까지를 의미하며, 초등학생 전까지를 어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
태아에서 시작하여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기는 12세 이상부터 청소년기 종료를 의미하는 18세까지의 기간을 포함합니다.
이 기간 동안 청소년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