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 정확한 신청과 혜택 안내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을 위한 중요한 혜택 중 하나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입니다. 이 글에서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제공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감면이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감면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을 위한 정책으로, 5년간 최대 90%까지, 최대 150만 원의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혜택입니다. 이는 연말정산 시 꼭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감면 대상 및 기간

이 감면 혜택은 주로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노인,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도 해당 대상에 포함됩니다. 청년은 소득세의 90% 감면 및 나머지는 70%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면 기간은 청년은 5년, 그 외 대상은 3년입니다.

소득세 감면 대상소득세 감면율감면기간
청년(15세이상 34세이하)90%5년
노인(70세이상)70%3년
장애인70%3년
경력단절여성70%3년

신청 및 경정청구 방법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을 받으려면 회사에 감면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기한은 취업일 다음달 말일까지이며, 퇴사한 경우에는 세무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전 감면신청서를 제출하면 연말정산에서 감면이 적용되지만, 이전 연도에 대한 감면은 개인적으로 경정청구를 해야 합니다.

감면 신청 자격 및 제외 대상

감면 신청 자격은 만 15~34세 중소기업 재직 청년으로, 특정 업종은 제외됩니다. 법무, 회계, 세무 서비스업, 보건업, 교육서비스업, 금융, 보험업 등이 해당 업종에 포함됩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 및 절차

감면을 신청하려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 주민등록등본,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병역증명서(병역의무자의 경우)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회사는 감면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서류를 세무서에 제출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경정청구는 놓치거나 중도 퇴직한 경우 최근 5년 동안 납부한 소득세 일부를 감면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회사는 국세청에 감면 명세서를 제출하며, 퇴직자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직접 제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