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자궁근종, 주요 증상 종류와 예방 방법

자궁근종 진단과 주요 증상

최근 받은 무료 검진 문자를 계기로 자궁검사를 받았습니다. 그 결과, 자궁근종이라는 양성종양이 발견되었습니다. 40 ~ 49세 중년 여성 환자의 비율이 높아 출산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로 20대 ~ 30대 여성에게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주요 증상

1. 생리통의 심각한 변화

자궁근종의 주요 신호 중 하나는 생리통의 심화입니다. 생리 중 생리통이 예전보다 심해지거나, 생리가 아닌 날에도 유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 이는 자궁근종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월경과다와 불규칙한 생리

약 80%의 자궁근종은 자궁 내 근육층에서 발생하며, 이로 인해 월경과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량의 급격한 증가나 불규칙한 생리 주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3. 배뇨와 배변 장애

자궁근종이 커지면 주변 장기를 압박하여 소변 빈도가 증가하거나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배뇨 및 배변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아랫배의 부풀림

근종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아랫배가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자궁근종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빈혈의 가능성

생리량의 증가로 인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은 손톱과 발톱의 얇아짐, 부러짐, 탈모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

여성들에게 흔한 자궁근종은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신체 변화를 놓치지 않고 세심하게 관찰하여,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적절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로써 난임, 유산, 배뇨장애, 신경통 등의 심각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건강 관리가 미래의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