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타로카드 – 마음가짐과 시작의 상징

마법사 타로카드 - 마음가짐과 시작의 상징 3

타로카드 해설서에서 으레 타로의 첫 주자로 광대가 나오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다. 타로카드는 엄연히 마법사로부터 시작된다. 마르세유 타로 하단에 씌어진 Le Bateleur라는 단어는 ‘요술쟁이’ ‘곡예사’ ‘연예인’ 등을 뜻한다.

마법사의 이미지 해석

마법사의 자세

마법사가 타로카드의 시작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상징이 이 팔의 자세에 숨어 있다. 마법사의 팔 모양은 바로 히브리 알파벳에서 첫 글자인 알레프(א)의 형상이다. 이 알레프는 시작을 의미하며 최초의 힘을 나타내는 신비주의적인 맥락을 지닌 글자다. 마법사의 시선은 비스듬히 45도 각도로 무언가를 골똘히 응시하고 있다. 무엇을 보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눈길이다.

마법사의 활동

마법사는 창조력으로 변화의 시작을 알린다. 시작에 망설임이 없을 수 없다. 마법사의 표정에서 읽어내야 할 것은 이러한 결단의 어려움이다. 결단과 함께 대지의 표면을 뚫고 의미가 생겨나기 시작한다.

상징 풀이

마법사의 테이블

사각형 테이블에 작은 사물들이 어지러이 있다. 테이블 다리는 세 개밖에 안 보이는데, 언제라도 판을 접을 수 있는 가변성을 암시한다. 노란색 원은 금화로 땅(地)을, 메스처럼 보이는 것은 칼로 바람(風)을, 황금빛 종지는 성배로 물(水)을 상징한다.

마법사의 모자와 팔 모양

커다란 모자의 챙은 무한대를 형상화한 ∞의 모양이다. 마법사의 팔 모양은 히브리 알파벳에서 첫 글자인 알레프(א)의 형상이다. 이 알레프는 시작을 의미하며 최초의 힘을 나타내는 신비주의적인 맥락을 지닌 글자다.

아카나 풀이

아카나 도해 일반적 의미

임기응변, 처세, 잠재 능력, 영리함, 손재주를 상징한다. 능수 능란하고 달변가이며 만능 재주꾼의 이미지를 반영하고 있다.

건강적 의미

머리, 얼굴, 두통, 산만한 정신, 비염 등과 관련이 있다.

직업적 의미

엔지니어, 세일즈맨, 약사나 의사, 화가, 제조업 등과 연관이 있다.

애정적 의미

젊음, 만남, 재치, 유머, 불안한 관계를 나타낸다.

결론

마법사는 이야기의 시작을 불러온다. 그 시작이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전개된다는 점에서 바보 카드의 시작과 다르다. 마법사는 결단의 어려움을 안고 있지만, 이로 인해 의미 있는 변화와 창조가 시작된다. 아카나 도해를 통해 자기계발과 도전의 의지를 확인하며,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이제 여러분도 마법사의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