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부용신법 – 득령, 득지, 득시, 득세

억부용신법이란?

억부용신(抑扶用神)은 억강부약(抑强扶弱)의 원칙을 따르며, 강한 것은 억제하고 약한 것은 도와주는 용신입니다. 사주팔자에서 어떤 오행이 과하거나 부족할 때, 이를 조화롭게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억부용신법입니다.

억부용신법 - 득령, 득지, 득시, 득세 3

득령, 득지, 득시, 득세 판단 기준

  1. 득령(得令): 월지가 일간을 도와주는 경우, 비견, 겁재, 편인, 정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 득지(得支): 일간과 동일하거나 생하는 오행인 경우, 비겁이나 인성에 해당합니다.
  3. 득세(得勢): 일간과 동일하거나 도와주는 오행이 많을 때, 비겁과 인성이 3개 이상 있으면 득세로 판단합니다.
  4. 득시(得時): 일간과 동일하거나 도와주는 오행이 시지(時支) 부분에 있는 경우입니다. 시지는 월지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억부용신법 적용 방법

  1. 억부용신법 판단: 득령, 득지, 득시, 득세 여부를 먼저 판단합니다.
  2. 신강, 신약 판정: 판단이 불분명할 경우 비율분석을 통해 신강, 신약 여부를 결정합니다.
  3. 월지와 시지 판단: 비율을 고려하여 월지와 시지에 대한 판단을 신중하게 진행합니다.
  4. 용신 취용: 신강, 신약, 중화 여부를 고려하여 억부용신을 정하도록 합니다.

용신취용법 : 내격사주와 외격사주

사주팔자의 구성에 따라 용신취용법이 달라집니다. 내격사주와 외격사주로 나뉘며, 내격사주는 정격사주로 분류됩니다.

내격사주의 용신취용법

  1. 억부용신법: 일간의 강약에 따라 생극제화를 진행합니다.
  2. 조후용신법: 한난조습에 따라 조후를 적용합니다.
  3. 병약용신법: 태과와 불급에 따라 억부를 진행합니다.
  4. 통관용신법: 오행의 유통에 따라 억부를 진행합니다.

외격사주의 용신취용법

  1. 종격용신법: 종왕, 종강, 종아, 종재, 종관격용신을 적용합니다.
  2. 일행격용신법: 하나의 오행으로만 성립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3. 이행격용신법: 두 개의 오행으로만 성립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4. 합화격용신법: 갑기, 을경, 병신, 정임, 무계(합화격용신)을 고려합니다.

마무리

억부용신법과 용신취용법은 사주팔자의 특성에 따라 적용되며, 각각의 판단 기준과 적용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용신취용은 사주팔자 해석의 핵심이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삶과 행운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