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출산크레딧 혜택과 신청 방법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소개

국민연금 출산크레딧은 둘째 출산 후 국민연금 수령 시 추가로 지급되는 혜택입니다. 출산 장려를 위해 정부가 도입한 이 혜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을 알아봅시다.

출산크레딧 혜택

2008년 1월 1일 이후 두 번째 자녀가 출생(입양)된 경우 해당 국민연금 수령 시 추가 지급 기간이 적용됩니다. 국민연금공단 통계에 따르면 매년 출산크레딧 수혜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연간 1,000명을 넘어섰습니다.

2018년 기준 출산수당은 4억8000만원으로 상당한 금액을 지원하며, 정부는 고령화 사회 대비를 위해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연장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출산크레딧 신청자격

1. 법적 자녀

출산크레딧은 법적 결혼 중 출생한 자녀, 인정된 출생, 입양 자녀, 계부 또는 계부의 명의로 입양된 자녀 등 법적 자녀에게 지급됩니다.

2. 추가 가입 기간

연금 수령 시 추가 가입 기간이 확정되어 연금 금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최소 가입연수(10년)에 도달하면 출산수당을 증액하여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녀 수에 따른 혜택

자녀가 둘 이상이거나 이미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연금을 받을 때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가산하여 최장 50개월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크레딧 지원내용

출산크레딧은 자녀 수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가산하는 제도입니다. 출산에 대한 추가 가입기간은 노령연금 청구 시 확인되어 연금액에 반영됩니다.

2008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둘째 이상 자녀의 경우, 둘째 자녀의 가입 기간이 12개월 합산되어 월 연금금액이 약 25,000원(2018년 기준) 증가합니다.

자녀 수추가가입 인정 기간
2인12개월
3인30개월
4인48개월
5인 이상50개월

출산크레딧 신청방법

국민연금 출산크레딧은 전국의 국민연금공단 지점에서 신청 가능하며, 우편, 팩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자이거나 자녀가 둘 이상이거나 국민연금 가입자였을 경우, 추가 산입을 신청하세요.

국민연금 출산크레딧은 출산 사실을 즉시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노령연금을 청구할 때에 신고하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국민연금 홈페이지 또는 ☏ 1355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