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주식 되돌림 이해하기 – 피보나치 되돌림 지표 활용법

되돌림(Retracement) – 주가의 자율 반락 현상

주가의 움직임은 단순한 일방적인 상승 또는 하락이 아니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순환합니다. 이익과 손실을 통해 주가는 지속적인 상승에 반발하여 자율 반락하는 현상을 “되돌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가의 움직임이 일방적인 상승 또는 하락이 아니라면 되돌림 현상이 확인되면 상승폭 또는 하락폭의 특정 비율 부근에서 강력한 지지선이나 저항선이 형성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주식 되돌림 비율 – 피보나치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알려진 되돌림의 비율은 25%(1/4), 33%(1/3), 50%(1/2), 66%(2/3), 75%(3/4)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율은 여러 분석가들에 의해 매우 중요한 지지선이나 저항선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매매 활용

1. 피보나치 되돌림 보조지표 활용

피보나치 되돌림은 주로 상승 장세에서 활용됩니다. 개인적으로 후행성 보조지표로 활용하지 않더라도, 피보나치 되돌림은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지지와 저항을 찾아내어 매수와 매도의 타이밍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피보나치 되돌림을 단독으로 활용할 때 중요한 수치는 0.5와 0.618입니다. 이 구간은 강력한 지지 또는 저항 구간으로 알려져 있어, 이를 활용하여 매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2. 피보나치 수 관계

피보나치 수 사이의 관계를 통해 지지와 저항의 수준을 예측합니다. 흔히 사용되는 관계에는 0.618(61.8%), 0.382(38.2%), 0.236(23.6%), 0.764(76.4%), 0.5(50%) 등이 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지표 사용 방법

1. 피보나치 되돌림 지표 그리는 방법

  • 상승 중인 주가나 추세의 경우, 피보나치 되돌림 지표를 저점에서 고점으로 활용하여 다음 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하락 중인 주가나 추세의 경우, 피보나치 되돌림 지표를 고점에서 저점으로 활용하여 다음 저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피보나치 되돌림의 활용

주가가 하락하고 있을 때, 전고점과 저점을 연결하여 피보나치 되돌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우 정확한 지지와 저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피보나치 되돌림을 재설정하여 추가적인 하락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의 유래

피보나치 되돌림은 13세기 수학자 레오나르도 피보나치(Leonardo Fibonacci)에 의해 발견된 일련의 숫자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이 수학적 관계는 0%, 23.6%, 38.2%, 61.8%, 78.6%, 100%으로 숫자가 배열되어 있어, 지지와 저항의 수준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