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살(神煞)과 운명 : 길신(吉神)과 흉신(凶神)

신살(神煞)과 운명 : 길신(吉神)과 흉신(凶神) 3

천을귀인(天乙貴人), 월덕귀인(月德貴人), 천덕귀인(天德貴人)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천을귀인(天乙貴人)

천을귀인은 주로 일간(日干)과 사주중의 지지를 비교하여 본다. 즉, 甲, 戊, 庚의 일주(日主)가 丑이나 未를 보거나, 乙, 己의 일주가 子, 申을 보는 경우 해당합니다. 이러한 신살이 사주에 있으면 해당 인물은 공명정대하고, 희신(喜神)과 결합하면 평생 동안 재앙을 만나지 않으며, 죽음에 이르러도 귀인(貴人)의 도움을 받아 살 길을 열어준다.

또한, 천을귀인이 임하면, 훌륭한 어머니를 만나며 글씨와 문장력이 뛰어나며, 식신이나 상관에 해당하면 식복(食福)이 많아 출세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천을귀인은 출중한 인물을 낳고 부귀공명을 누리게 하는 길신(吉神)으로, 그 위치에 따라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월덕귀인(月德貴人)

월덕귀인은 월지(月支)와 천간(天干)을 기준으로 분석합니다. 월덕귀인이 있는 경우, 물질적인 부유함을 누리고, 좋은 사람을 만나 부귀공명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寅月이나 午月, 戌月에 태어난 사람이 사주에 丙이 있다면 월덕귀인이 되며, 亥月, 卯月, 未月에 태어난 사람은 甲을 만나 월덕귀인이 됩니다. 또한, 巳, 酉, 丑月에 태어난 사람은 庚을 만나 월덕을 갖추게 됩니다.

그러나 월덕이 용신(用神)이고 튼튼해야 길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흉신이면 형(刑), 충(沖)을 피해야 길의가 산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천덕귀인(天德貴人)

천덕귀인은 월지(月支)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신의 은총을 받는 길신으로 본다. 예를 들어, 寅月에 丁火가 있는 경우, 해당 인물은 천덕귀인으로 여겨지며, 이는 선조의 유덕을 가지고 관운이 좋고 심성이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길신은 악살을 풀어주고 재액을 막아주며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 역시 희용신(喜用神)에 해당할 때에만 해당하며, 흉신으로 변하면 역효과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