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지수 : 한 잔의 커피에서 본 경제 이해

한국의 스타벅스

스타벅스 성공 요인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도시와 중소도시에도 스타벅스 커피는 많이 보입니다. 스타벅스 커피가 인기있는 이유는 어떤 것일까요?

스타벅스 커피의 성공 뒤에는 전 세계적으로 일정한 커피 맛을 유지하는 커피 관리 노하우와 성공적인 커피 마케팅 전략이 있습니다.

스타벅스지수 정의

그러나 스타벅스 커피의 인기에는 또 다른 요인이 있습니다. 바로 ‘스타벅스지수‘입니다. 스타벅스지수는 스타벅스 커피 전문기업의 주요 판매제품인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을 기반으로 실제 환율과 적정 환율을 분석하는 지표입니다.

전 세계 스타벅스 지수

이 지수는 또한 라떼지수, 카페라떼지수로도 불립니다. 스타벅스지수 계산은 스타벅스 카페라떼 톨 사이즈를 기준으로 합니다.

스타벅스지수 산출방법

스타벅스지수는 세계 각국의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하는 카페라떼 가격을 달러로 환산해 산출됩니다. 스타벅스지수 예를 한번 들어봅시다.

한국 스타벅스의 라떼 가격이 5000원이고, 미국 스타벅스의 카페라떼 가격이 5.5 달러라 가정합시다. 환율은 1달러 당 1000원으로 가정합니다.

스타벅스지수를 통한 환율 비교

한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을 달러로 환산하면 5 달러입니다. 이는 미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에 비해 0.5 달러나 저렴한 가격입니다.

환율, 물가 차이에 의한 가격 차이

따라서 한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과 미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 차이 비율은 한국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 기준으로 10% 차이납니다.

스타벅스 커피 가격은 일물일가 원칙에 따라 미국이나 한국에서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라떼 가격 차이는 곧 환율 차이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 원화가 미국 달러에 비해 10%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지수 활용

스타벅스지수는 이렇게 상대적인 환율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경제 도구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현재 우리나라의 환율 상태가 고평가인지, 아니면 저평가 상태인지 알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지수는 스타벅스 카페라떼 가격, 즉 스타벅스 커피 가격에서 출발하지만, 국제 경제 사회에서 필수적인 환율 정보뿐만 아니라 환율 변화의 힌트도 줍니다.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의 가격에 담긴 이런 경제적 가치는 우리가 사는 경제 환경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