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주 투자의 전략과 저평가된 가치주 발굴 주의사항

가치주란 무엇인가?

가치주란 주식의 시장평가 가치인 주가 대비 기업의 내제 가치가 높은 주식을 뜻합니다.

가치주를 발굴하거나 선별할 때 기준이 되는 “주식의 가치”는 기업의 수익성, 기업의 현금흐름, 보유 자산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달라지게 됩니다.

가치주 투자의 전략과 저평가된 가치주 발굴 주의사항 2

가치주 선별의 기준

가치주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했는가에 따라서 모두 상이해지는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주식의 관념상 분류”입니다.

가치주는 따라서 기업의 가치 평가 기준을 무엇으로 했느냐에 따라 투자자별 가치주 발굴 결과가 모두 상이하게 됩니다.

가치주를 선별하는 방법론

일반적으로 기업의 수익성 지표나 기업이 보유한 동산/부동산 가치 평가 지표 등을 기반으로 기업의 주가를 산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산정된 기업의 주가를 바탕으로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시장 주식 가격 (시장 주가)과 비교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저평가 가치주의 성격

저평가 가치주는 가치주를 선별하는 과정에서 저평가 정도에 따라 그 저평가 정도가 심한 가치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치주들 중에서도 저평가 정도가 일시적으로 심해져 투자 매력도가 높아진다면 이는 분명 가치주 중에서도 특별히 저평가된 저평가 가치주로써 분류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치주 투자 시 주의사항

가치주투자 시 흔히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는 “가치에 대한 정의와 의미 부여 없는 획일화된 지표에 의한 가치주 발굴”입니다.

가치주는 그 “가치”를 어떤 지표들을 기준으로 했느냐에 따라 투자해야 할 가치주인지 아니면 버려야 할 가치주인지 상이해지게 됩니다.

가치주 투자의 성공적 전략

시장에서 가치주 임에도 저평가 되는 주식 종목들이 의외로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저평가 가치주 중에는 투자자들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저평가 되는 경우는 흔히 찾아보기 힘듭니다. 가치주 투자 시 가치주를 선별하는 기준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