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캡과 라지캡 주식 –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스몰캡과 라지캡 주식 -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스몰캡과 라지캡 주식 –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스몰캡과 라지캡 주식의 개념과 차이점

스몰캡(Small Cap)이라는 용어는 소형주를 가리키며, 반대로 스몰캡을 소형주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어서 이 두 용어는 같은 의미의 용어로 사용됩니다.

라지캡(Large Cap)은 시가총액이 큰 회사들을 의미하며, 대형주라고도 불립니다. 그러나 대형주를 라지캡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몰캡, 라지캡, 미들캡 주식의 의미

스몰캡 주식과 라지캡 주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몰캡과 라지캡 사이에는 미들캡(Middle Cap)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미들캡은 시가총액이 중간 규모의 회사를 의미하며, 중형주라고도 불립니다. 스몰캡 주식은 영어로 Small Capital의 줄임말인 Small Cap, 라지캡 주식은 영어로 Large Capital의 줄임말인 Large Cap입니다.

한국의 주식분류 기준: 라지캡, 미들캡, 스몰캡

한국에서는 상장기업의 시가총액 상위 등위를 기준으로 라지캡 대형주, 미들캡 중형주, 스몰캡 소형주로 분류합니다. 이 분류 기준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투자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입니다.

스몰캡과 라지캡 주식 -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3

라지캡 대형주 기준

라지캡 대형주 기준은 시가총액 상위 1위부터 100위까지의 주식 종목을 포함합니다.

미들캡 중형주 기준

미들캡 중형주 기준은 시가총액 상위 101위부터 300위까지의 주식 종목을 포함합니다.

스몰캡 소형주 기준

스몰캡 소형주 기준은 시가총액 상위 301위부터 나머지 주식 종목을 포함합니다.

주식 분류의 특징과 유동성

라지캡 대형주, 미들캡 중형주, 스몰캡 소형주 주식들은 시가총액의 변동에 따라 분류가 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몰캡 소형주 주식이 유상증자를 통해 기업 규모를 확장한 뒤 기업 인수합병을 통해 더 큰 규모로 성장할 경우, 해당 주식은 스몰캡 소형주가 아닌 중형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라지캡 대형주 주식에서는 기업의 시가총액 축소로 인해 미들캡 중형주 또는 스몰캡 소형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EC%8A%A4%EB%AA%B0%EC%BA%A1%EA%B3%BC-%EB%9D%BC%EC%A7%80%EC%BA%A1-%EC%A3%BC%EC%8B%9D-2.jpg입니다

주식 분류의 기준과 변동성

주식시장에서는 상장기업의 주가가 매일 변동하므로 스몰캡 소형주와 미들캡 중형주의 경계에 있는 주식 종목이나 미들캡 중형주와 라지캡 대형주의 경계에 있는 주식 종목은 매일 주식 분류가 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몰캡 소형주로 분류되거나 미들캡 중형주로 분류되는 주식 종목은 분기나 반기, 회계상 날짜 등을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주식 분류는 특정 투자 기관이나 증권사에서 일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주식 분석가들이 자신들만의 기준에 따라 스몰캡, 미들캡, 라지캡으로 분류합니다.

따라서 스몰캡, 중형주, 대형주라는 분류 기준은 분석가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정 주식 분석가가 스몰캡 기준을 상장기업의 시가총액 하위 50 종목을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몰캡, 미들캡, 라지캡 주식의 분류를 확인할 때는 일반적인 기준에 따라 분류된 주식인지, 아니면 주식 분석가들이 자신들의 기준을 추가한 개념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