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오버행 의미와 영향, 주식 투매

주식 오버행 의미와 영향, 주식 투매
주식 오버행 의미와 영향, 주식 투매

오버행(Overhang)이란?

오버행이란 대량의 잠재적 매도 가능한 주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식을 보유한 사람이 주식을 매도하기 위해 주식 매도 주문을 넣을 경우 발생하는 매도 거래 매물을 의미합니다.

오버행은 언제 주식시장에 등장할지는 알 수 없지만, 나올 가능성이 높은 주식 매도 매물을 가리킵니다.

오버행의 주가 영향

일반적으로 주식 거래에서는 주식 매도 매물은 당연한 존재입니다. 주식을 파는 사람이 있어야 주식을 사는 사람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죠. 하지만, 만약 주식 매도 매물이 대규모로 발생하게 되면 주식 매수가 이를 충분히 소화할 수준이 되지 못하게 되어 주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1주당 1000원에 1000주를 사려고 할 때, 주식시장에 등록된 매도 매물이 1주당 1000원에 10000주라면 주가가 1000원 이상으로 상승하기 어려워집니다. 이처럼 주식 오버행은 주가 상승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식 오버행 의미와 영향, 주식 투매 3

주식 오버행은 주가 상승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 주가 하락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버행으로 인해 주식을 매도하려는 주식 보유자가 일정한 주가에 팔지 않고 매수자들의 매수 거래 위주로 주식을 매도할 경우 주가는 점점 하락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매와 오버행

오버행으로 인해 주식 투매가 나올 경우, 주가는 예상했던 주가보다 낮게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주식 투매는 오버행 주식 매도 매물이 쏟아진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오버행 주식 매도 매물이 쏟아질 것을 우려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내일 오버행 주식 매도 매물이 시장에 쏟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면, 오늘 주식 보유자들은 어떻게 할까요?

주식 투자자들은 주가 하락을 염려하여 보유한 주식 지분을 보다 높은 가격에서 서로 매도하고 투자금을 회수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는 오버행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사례입니다.

주식 오버행 의미와 영향, 주식 투매 5

오버행의 발생과 주식 보호예수해제

오버행은 유상증자, 무상증자, 블록딜, 제3자배정유상증자 등을 통해 주식이 특정 혹은 불특정 주주들에게 분산되고 차익 실현이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가격대에 주가가 형성된 상태에서 주식보호예수 등 매도 제한이 사라지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버행의 대표적인 예로는 주식 보호예수해제를 들 수 있습니다.

주식 보호예수해제가 발생할 경우, 그동안 주식을 팔지 못했던 주식들이 언제든 시장에 팔릴 수 있는 매도 족쇄가 풀리게 됩니다.

오버행에 대해 시장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보호예수해제일이 다가올 때에는 보유한 주식 지분을 매도하는 판단을 내리는 주식 투자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오버행은 주식시장에서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주식 오버행은 심리적 영향을 분석하여 저가 매수 기회를 주기도 합니다.

주식 보호예수해제를 예로 들 수 있는 오버행은 주식시장에서 민감하게 받아들여집니다. 투자자들은 오버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