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 선물거래 필수 사용법 총정리

바이낸스 선물거래란?

바이낸스 선물거래는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제공하는 거래 방식입니다. 선물거래는 현물시장과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진행되며, 가격 변동성을 활용해 매매를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이제 바이낸스 선물거래를 시작하는 방법과 필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원가입, 인증, 보안 등 필수사항

바이낸스 선물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이메일을 통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에는 개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인증은 개인 정보와 얼굴 인증을 통해 진행됩니다. 인증 절차를 마친 후에는 보안 설정을 꼭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Authenticator(구글 인증)과 Phone Number Verification(SMS 인증)은 보안 강화를 위해 필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USDT 보유

바이낸스 선물거래를 위해서는 USDT를 보유해야 합니다. USDT는 바이낸스 선물거래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본 코인입니다. 국내 거래소에서 유동성이 높은 리플(XRP) 또는 트론(TRX)을 구매한 후, 바이낸스 거래소로 전송하여 USDT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현물지갑에서 선물지갑으로 이동

바이낸스 거래소에서는 현물거래와 선물거래를 분리하여 지갑을 운영합니다. 따라서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현물 지갑에 있는 USDT를 선물 지갑으로 전송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바이낸스 홈페이지에서 Wallet(지갑) 메뉴로 이동한 후 Futures(선물 지갑)로 USDT를 전송합니다.

선물거래

바이낸스 선물거래는 Futures Markets에서 이루어집니다. BTCUSDT 무기한 페어 마켓은 가장 대중적인 선물거래 시장 중 하나입니다. 매수/롱 포지션은 가격이 상승할 때 이익을 얻는 거래 방식이며, 매도/숏 포지션은 가격이 하락할 때 이익을 얻는 거래 방식입니다. 숏 포지션은 매도/숏 주문을 통해 진입하고, 포지션 종료는 Buy/Long 주문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선물거래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회원가입, 보안 설정, USDT 보유, 현물지갑에서 선물지갑으로 이동 등의 필수사항을 숙지해야 합니다. 선물거래는 가격 변동성을 이용한 매매 방식이므로 신중하게 거래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바이낸스 선물거래 필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정가, 마켓, 스탑 리밋 매매

지정가, 마켓, 스탑 리밋 매매는 암호화폐 거래에서 익숙한 용어입니다. 이 중에서 스탑 리밋 매매는 특히 유용한 기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탑 리밋 매매는 지정가와 마켓 매매와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며, 손절매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스탑 리밋 매매의 개념

스탑 리밋 매매는 편리하게 지정한 가격에 주문을 미리 제출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탑 리밋 탭에서 스탑 가격과 거래 크기를 설정한 후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제출하면, 해당 가격에 도달할 때 주문이 체결됩니다. 스탑 리밋 매매는 손절매 포지션을 설정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스탑 리밋 매매의 활용 예시

예를 들어, BTCUSDT 선물 가격이 42,000 USDT일 때 매수/롱 포지션에 진입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때 가격이 415,000 USDT로 떨어질 경우 포지션 일부 또는 전체를 종료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스탑 리밋 매매를 사용하여 미리 주문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가격에 도달하지 않으면 주문은 계속 미체결 상태로 유지됩니다.

TP/SL 체크박스의 활용

거래 창에는 TP(Target Profit)와 SL(Stop Loss) 체크박스가 있는데, TP는 목표가격을 의미하며 SL은 손절매를 의미합니다. 롱 포지션의 경우 TP 가격은 본인이 진입한 가격보다 높게 설정하고, SL 가격은 본인이 진입한 가격보다 낮게 설정해야 합니다. 반대로 숏 포지션의 경우 TP는 본인이 진입한 가격보다 낮게, SL은 본인이 진입한 가격보다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스탑 리밋 매매의 중요성과 활용성

스탑 리밋 매매는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며, 암호화폐 거래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선물거래의 특성상 매매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므로 손절매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스탑 리밋 매매를 통해 손절매 포지션을 미리 설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투자자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거래 화면에서 확인해야 할 설정들

스탑 리밋 매매를 하기 전에 거래 화면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몇 가지 설정들이 있습니다. Cross(교차)/Isolated(격리) 설정은 거래 화면 좌측 상단에 표시되며, 교차와 격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차는 선물 계정의 모든 증거금 잔고를 사용하는 설정이고, 격리는 정해진 코인만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또한 레버리지 조정 역시 중요한 설정입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투자금 대비 높은 매매를 할 수 있지만, 레버리지 사용 시에는 자금 운영에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무기한 거래에서는 펀딩/카운트다운 기능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펀딩피와 카운트다운은 매매 시 손익에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PNL(Profit N Loss) 분석을 통해 자신의 손익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NL은 선물 지갑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