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세 납부 기간 언제까지일까? (+ 재산세 조회 방법)

재산세 납부 기간과 중요성

재산세 납부 기간이 돌아왔습니다! 매년 돌아오는 세금이지만 항상 부담스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납부해야 하는 것이니, 최대한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재산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조금 더 낮은 세금을 납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재산세란 무엇인가?

재산세는 토지, 주택, 건축물, 선박 및 항공기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재산에 대해 국가에 일정 비율의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세율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이는 과세표준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과세표준과 절세 방법

과세표준은 재산의 가치를 기준으로 얼마나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개념입니다. 조금 더 적은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서는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공동명의

재산을 공동명의로 등록하는 것은 단독명의일 때보다 낮은 세율이 적용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시가격이 9억 원 이하라면 종합부동산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취득세율에서는 차이가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공시가격 확인

부동산 공시가격은 인터넷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림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신 후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주소를 입력하시면 공시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 고지서 확인 방법

재산세 고지서는 위택스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스마트 위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 ATM 기기에서도 지방세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 페이코 등의 간편결제 앱으로도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혜택도 제공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고지 신청 및 혜택

올해부터는 종이 고지서 대신 전자고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당 500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메일 수신 동의 시 정기적인 지방세 안내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고지내용을 납기일 내에 열람하지 않으면 가산금 3%가 부과되며, 체납 시 매달 1.2%의 중가산금이 추가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한 내에 잊지 않고 납부하도록 합시다.

재산세 납부 기간과 조회 방법

재산세는 매년 7월과 9월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전자 고지서 신청은 서울시 ETAX 홈페이지나 구청 세무과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 종이고지서 수령자는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전자고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재산세는 국가의 발전과 복지에 기여하는 중요한 세금입니다. 모두가 공정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세금을 납부하고, 절세 방법을 활용하여 부담을 줄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재산세 납부 기간을 잊지 않고, 세금을 미리 확인하고 납부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