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 낙수 경제/경제적 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 낙수 경제/경제적 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 낙수 경제/경제적 자유주의) 2

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말 그대로 자유 시장 자유주의를 의미합니다. 자유라고도 합니다. 이 용어는 어느 정도 경제적 개입주의를 지지하는 현대의 “자유주의”와 구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 낙수 경제/경제적 자유주의) 4

다른 자유주의자들과의 차이점

고전적 자유주의와 의미가 비슷하지만 경제적 측면만을 강조한다. ​

그것은 질서 있는 자유주의와 심지어 일부 케인즈주의적 자유주의까지 포함하는 경제적 자유주의와는 약간 다른 의미를 갖는다. 반면에 시장 자유주의는 주로 경제 전체의 자유보다는 시장 자체의 자유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Adam SmithFriedrich Hayek의 아이디어에 더 가깝습니다.

그러나 덩샤오핑(鄧小平)은 하이에크의 제안을 수용하고 부분적으로 개혁개방을 통해 시장자유주의를 도입해 경제성장을 추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아무도 덩샤오핑을 경제적 자유주의자나 고전적 자유주의자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대충 말하자면 의양의 현현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 낙수 경제/경제적 자유주의) 6

경제적 자유주의

경제적 자유주의는 사적 재산의 권리와 보호를 옹호하고 이윤 추구와 경제 활동의 자유를 존중하는 사회 계약 자유주의를 지향하는 이데올로기입니다.

근대 자본주의의 토대를 마련한 아담 스미스는 경제적 자유주의의 아버지다. Adam Smith는 개인의 경제 활동이 인간의 본성에 의해 제한되지 않고 경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자유롭게 될 때 가장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제자유주의는 자유지상주의를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으며, 경제자유주의의 특징은 모든 종류의 경제정책의 절대주의적 혈통, 사회주의적 계획경제, 사회자유주의의 수동적 혼합경제, 사회민주주의의 자동적 혼합경제를 포함한다.

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 낙수 경제/경제적 자유주의) 8

또한 경제적 의사결정의 가장 큰 주체는 개인이 되어야 한다고 굳게 믿고 있으며, 시장경제에서 개별 생산수단의 존재를 항상 중시합니다.

경제적 자유주의는 재산, 생명, 자유에 대한 권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 세 가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절차 등 국내법을 부정하지 않는다. 이는 정치-사회적이든 경제적이든 정부 개입을 무조건 거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 낙수 경제/경제적 자유주의) 10

그들이 사회자유주의의 수동적 혼합경제체제와 사회민주주의의 자동적 혼합경제체제를 반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막연한 국가의 경제개입은 공기업의 증가로 이어지며 그 과정에서 민간기업의 진입기회가 줄어든다. 두 번째는 Adam Smith의 자유방임 경제를 방어하는 것입니다. 시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나 계획된 경제 정책은 시장 경제의 활동을 억제하고 최대의 이윤 창출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주의에 대한 이러한 믿음은 부의 창출에 대한 높은 희망을 가지고 있었지만, 빈부 격차의 확대, 노동 착취의 심화, 그리고 나중에 케인즈주의 경제학과 같은 개혁 자본주의의 도래로 크게 무너졌습니다.

그러나 자유주의 경제학은 사회 자유주의도 신자유주의도 아닌 일반적인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구현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윤을 극대화하는 가장 균형 잡힌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일부 경제학자들에 의해 상업화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보수·신자유주의 세력의 기본 이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 낙수 경제/경제적 자유주의) 12

경제적 자유주의의 발전

경제적 자유주의는 사회계약적 자유주의를 중시하며, 재산권, 생존권, 자유를 보장하는 국가의 정치, 사회, 경제 활동에 대한 제재는 정치적, 사회적 자유 및 전통문화를 수호하는 신자유주의이며, 경제적 자유주의를 옹호합니다.

시장자유주의란 무엇일까? (+ 낙수 경제/경제적 자유주의) 14

낙수 경제 이론

낙수 경제학 또는 낙수 경제 이론은 대기업의 성장을 장려하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중소기업과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믿으므로 전반적인 유머는 미국 코미디언 윌이 처음 창안했습니다.

이후 미국 좌파 경제학자들이 레이건의 경제 정책을 공격하는 도구로 사용했지만, 경제 이론에서 나온 실제 이론은 아니었다. ‘트리클’은 영어로 ‘액체가 떨어진다. ‘흐르다’는 뜻의 낱말이고 ‘떨어지다’는 관용어로서 ‘아래로 흐르다’를 의미합니다.

경제학적으로 보면 대기업이나 부자의 부를 증가시킨다고 할 수 있는 범람하는 물이 바닥으로 흘러내려 중소기업과 서민을 상징합니다. 이것은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아버지인 조지 H. W. 부시 대통령이 추구한 경제정책이기도 합니다.